명동 한식 김치전문점 땅끝햇살
-해남 황토와 해풍, 햇살을 머금은 김치-

 
김치는 한국을 대표하는 발효식품이다. 통상적으로 식품은 발효 과정을 거치면 맛이 더욱 깊어지고 오묘해진다. 발효식품에 한번 맛을 들이면 그 맛을 쉽게 잊지 못한다. 특히 김치는 고추가 첨가되면서 강한 중독성을 갖추었다. 김치는 혀가 얼얼할 정도로 맵지만 입맛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있어 먹을수록 자꾸 먹고 싶어지는 음식이다.

 

01

김치는 맛도 좋지만 세계 5대 건강식품으로도 선정된 바 있다.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소화를 도우며, 발효과정에서 항암과 항산화 물질까지 생겨난다는 사실이 널리 알려지면서 김치를 찾는 외국인이 점점 늘고 있다. 외국 관광객이 붐비는 명동의 M 플라자 4층에 김치 전문점이 있다기에 찾아가 보았다.

 

02

​상호는‘땅끝햇살’이다. 땅끝마을 해남의 배추로 담근 남도식 묵은지를 베이스로 하고 있다. 해남은 황토와 해풍, 청정햇살로 유명하다. 황토는 칼슘을 비롯한 약리성분이 많아 배추의 단맛과 고소한 맛을 증가시키고, 해풍은 섬유질을 강화시킨다. 그리고 햇살을 많이 받으면 배추잎이 두툼해진다. 해남의 배추는 삼박자를 고루 갖춰 묵은지를 만들기에 적합한 배추다.

 

03

​내부 인테리어는 전체적으로 세련되고 깔끔하다. 우아한 한옥의 담 옆에서 식사하는 기분을 느끼게 한다. 테이블의 간격도 매우 넓어서 한가롭게 음식을 즐길 수 있다. 다분히 여성을 배려한 구조다. 여성은 김치를 먹을 때 누군가 쳐다보는 눈길이 있으면 부담스럽다. 김치는 다이어트 효과로도 여성에게 인기몰이중이다.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는 정장 효과가 있어 변비와 피부미용에 좋다. 고추의 캡사이신 성분은 지방의 분해, 연소를 돕는다고 알려져 있다. 그래서 그런지 손님 가운데 여성의 비율이 더 높다.

 

04

차림표에 7가지 메뉴가 있어 주문이 잠시 망설여진다. 목살 스테이크와 불고기 크림 리조또는 아무래도 외국인의 입맛을 고려한 메뉴로 보인다. 가장 먹고 싶은 김치찌개가 포함된 불고기 세트를 선택했다.

 

05

잠시 후 김치찌개와 불고기, 수제크로켓 3개, 밥 두공기가 나온다. 1식3찬으로 군더더기없이 깔끔하고 양도 적당하다. 문제는 맛이다. 맛이 있으면 모든 것이 용서가 된다. 과연 김치 마니아인 까탈식객의 입맛을 만족시킬 수 있을까?

 

06

묵은지와 팽이버섯, 돼지고기와 파, 갖은 양념이 군침을 돌게 한다. 일단 국물부터 맛보았다. 개운한 뒷맛에 미세한 신맛이 느껴져 고개가 절로 끄덕여진다. 잘 익은 김치만이 이런 맛을 낸다. 묵은지는 섬유질까지 잘 삭아서 부드럽게 씹힌다. 돼지고기도 환상 궁합이다. 다만 남도김치는 매운 맛이 특징인데 짜거나 맵지가 않다. 사장님에 의하면 외국인의 입맛을 고려했다고 한다. 하지만 한국인에게는 전통 남도 김치를 제공한다.

 

07

돼지 불고기는 팍팍하거나 질기지 않고 육질이 부드럽다. 숙성이 잘 되어 있다. 숯불에 구은 듯 살짝 불내가 나는데 불맛이 나는 특제소스를 첨가했다고 한다. 고기에 파채와 양파를 싸서 먹으니 담백하면서도 향기롭다. 물에 씻어 잘게 썰어놓은 묵은지는 아작거리는 소리까지 맛있다.

 

08

마지막으로 수제 크로켓이 남았다. 김치의 매운 맛을 중화하려는 의도에서  식단에 끼웠나보다 단순하게 생각했는데 예상외로 맛이 훌륭하다. 감자와 단호박, 묵은지 세 종류에 카레를 첨가한 튀김옷을 입혔다. 겉은 아삭하면서도 내용물은 부드럽고 촉촉해서 후식으로 그만이다.
깔끔(?)하게 뚝딱 해치우고 어떻게 하면 이토록 맛있는 묵은지를 만들 수 있는가 비결을 물었다. 사장님은 영업비밀이라며 손사래를 친다. 내가 알기로 남도 김치는 조기젓, 밴댕이젓, 병어젓을 많이 쓴다. -1.4˚에서 저온 숙성을 시키고, 외기를 차단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알려져 있다. 밀폐해서 물속에 담가놓거나 깊은 지하에서 저장하는 방법을 흔히 쓴다.

 

09

 

김치는 한의학적으로 볼 때 폐와 대장의 기능을 강화한다. 김치의 주재료인 배추와 무, 부재료인 파, 마늘, 생강, 고추는 모두 매운 맛을 가진 식품들이다. 매운 맛은 오행상 금에 해당하고, 장기로는 폐대장을 의미한다. 김치를 많이 먹으면 폐대장이 강해진다. 폐대장이 강해지면 각종 호흡기 질환을 이겨내는데 큰 도움이 된다. 김치가 먹고 싶다면 명동 M플라자 4층에 위치한 김치 전문점 ‘땅끝햇살’을 추천하고 싶다.

 

 

 

 

 

 

 

상세정보

 

주        소: 서울시 중구 명동2가 31-1 M-PLAZA 4층

전화번호: 02-727-3456

홈페이지 : www.hmukeunji.co.kr

영업시간 : 11:00 ~ 22:00

교통정보 : 공항리무진버스 6001번, 6015번 명동역 / 지하철 4호선 명동역 6, 7번 출구에서 명동으로 150m

할인정보 : I♥SEOUL Sync 카드 사용시 10%할인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